딸기 효능 보관하는 방법

딸기 효능 이렇게나 많은 효능

딸기가 제철을 맞았다. 더불어 딸기 효능이 화제다. 딸기는 특유의 부드럽고 단맛으로 오랫동안 대중들에게 사랑받아 왔다. 또한 딸기는 여성스러운 색깔로 ‘황후의 과일’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여기에 딸기가 건강에도 매우 좋은 효과까지 가지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딸기는 면역력 증강, 피로 회복, 시각 기능 개선에 좋고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

딸기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붉은색을 내는 색소인 안토시아닌은 붉은색·보라색·검은색 등의 꽃이나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 천연 색소다.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동시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기능을 갖고 있다. 이는 심혈관계 질환, 동맥경화 등에 좋다. 또한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혈전 생성도를 낮춘다. 또한 눈의 망막 세포 재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각기능을 개선해주는 효과다. 이러한 안토시아닌은 색이 짙을수록 진한 색으로 표현되므로 색이 빨갛고 선명한 딸기를 먹는 것이 안토시아닌을 많이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다. 또한 딸기는 잼이나 파이로 만들지 않고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딸기 속에 들어있는 식물성 섬유질의 일종 ‘펙틴’은 콜레스테롤을 없애주는 기능을 하는 것으로도 알려졌다. 딸기에는 비타민 C가 레몬의 2배, 사과의 10배가 함유돼 있다. 비타민 C는 피로 회복,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되고 멜라닌을 억제해 기미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한 연구결과에서 딸기를 일주일에 3회 이상 섭취한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32%나 낮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딸기는 임산부들에게도 효과적이다. 임신 초기에 가장 중요한 엽산이 딸기에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또한 딸기 속의 일라직산은 암세포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딸기는 흡연으로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주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대 로마시대부터 소염, 진통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눈길을 끈다.

좋은 딸기를 고르는 방법

꼭지 바로 밑 부분까지 전체가 윤기 있는 붉은색을 띠는 것이다. 또한 꼭지가 신선하고 겉 표면의 솜털이 살아 있는 것일수록, 또 과실의 크기가 일정한 것일수록 좋다.

딸기를 설탕에 찍어먹는 것은 영양 섭취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설탕의 체내 대사를 위해 딸기의 비타민 B1이 소모되기 때문이다. 대신 우유나 녹차·홍차 등과 같이 먹으면 좋다.

딸기 보관하는 방법

맛도 좋고 몸에 좋은 과일들 중에서도 딸기는 새콤달콤한 맛과 향이 정말 최곤데요. 단점이 있다면 너무 쉽게 무른다는 거죠. 보관 기간 중에 무르지 않는 꿀팁을 준비했어요. 도저히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비주얼에 아는 맛이라서 더 참기 힘든 바로 그 딸기! 딸기는 과일들 중에서도 보관이 까다로운편이죠. 덕분에 보관기간 중에 물러서 아깝게 버리는 딸기도 몇 개씩 생기는데요.

‘이것’ 하나만 있으면 딸기의 맛과 향을 유지하면서 무르지 않게 보관이 가능하다고 해요. 먼저 딸기를 선별하는 작업부터 시작해볼게요. 용기에 들어있는 딸기를 모두 꺼내서 이미 무르거나 상처가 난 딸기를 골라내주세요. 상한 딸기를 싱싱한 딸기와 같이 보관하면 싱싱한 딸기마저 금세 상하기 때문에 미리 골라내는 작업이 꼭 필요해요. 골라낸 딸기는 최대한 빨리 드시는게 좋아요~

그다음 딸기를 담을 밀폐용기를 준비하고, 딸기 보관법의 핵심 ‘키친타월’도 준비해주세요. 1차로 밀폐용기 바닥에 키친타월을 깔아주시고요. 다른 키친타월을 지그재그로 접어서 높이 5cm정도의 칸막이를 만들어주세요. 부채접기 2차로 키친타월 칸막이를 밀폐용기에 세워주세요. 여기까지 딸기 보관 기본세팅 끝~!

이제 딸기를 담아볼게요. 딸기는 무르지 않게 보관하는게 가장 중요한데요. 꼭지부분이 상대적으로 더 단단하기 때문에 꼭지에 바닥에 닿도록 뒤집어서 담는게 포인트에요. 딸기끼리 바짝 붙지 않도록 약간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뒤집은 상태로 담아주면 OK! 이렇게 보관하면 키친타월이 습기를 흡수하고, 딸기가 서로 닿아서 상처 낼 일이 없기 때문에 무르지 않고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어요^^

참고로 딸기는 완전히 밀봉된 상태로 보관하면 더 쉽게 무르기 때문에 밀폐용기 뚜껑 말고 키친타월만 살짝 덮어서 보관해주세요 딸기 무르지 않게 보관하는 법 어렵지 않죠?! 조금만 신경 쓰면 보관 기간 중에 물러서 버리는 일은 없을거예요.

키친타월 하나로 무르지 않게 보관하는 초간단 꿀팁이었습니다.